"임금·복지·워라밸 등 청년 선호 일자리, 중소기업계 앞장서 만든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16개 중기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1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청년 스마트일자리 프로젝트(약칭 스마일 프로젝트) 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은 중소기업계가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스마트한 일자리' 마련을 통해 '청년 일자리 미스매칭' 현상을 해소하고 청년 취업난과 중소기업 구인난을 동시에 완화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청년 스마트일자리 프로젝트는 청년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일자리를 찾고, 만들고, 알리는 3개 분야 12대 과제로 구성됐다. 중기중앙회 내에 추진본부를 두고 성과를 모니터링해나갈 계획이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일자리의 양적 증대에만 집중했던 과거 채용운동과 달리 중소기업 일자리를 임금, 복지, 워라밸 등 청년층이 중시하는 일자리로 개선해 가려는 중소기업발(發) 패러다임 변화라는데 이번 프로젝트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신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청년사업가 사례 발표와 홍보대사 위촉도 이뤄졌다. IT기반 배달서비스 메쉬코리아의 유정범 대표와 '맛집 편집숍'으로 유명한 OTD의 손창현 대표가 발표를 맡았다.

홍보대사로 위촉된 기안84는 청년일자리 문제해결과 중소기업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사진 왼쪽)과 이낙연 국무총리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사진 왼쪽)과 이낙연 국무총리

행사를 주관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은 1400만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고용의 핵심주체지만 대기업 대비 부족한 근로환경과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 등으로 청년층의 선호가 약했다”면서 “중소기업계 스스로 청년들이 일하고 싶고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스마트한 일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선포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의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의지에 중소기업계가 먼저 응답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중소기업·청년들과 자주 만나 소통하고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