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계 5위 목표 '원전해체산업 육성' 로드맵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6월 19일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행사에 참석해 아이들과 기념 촬영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6월 19일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행사에 참석해 아이들과 기념 촬영을 가졌다.

정부가 세계 원전해체 시장에서 5위(점유율 10%) 달성을 목표로 육성 방안을 마련했다. 원전해체연구소를 통해 원천기술을 조기 확보하, 인력양성·금융지원·제도정비 등 기반을 갖춰 정책 목표를 성공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이 확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고리1호기 해체를 시작으로 기술역량 축적과 산업 생태계 창출 전략을 구체화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이에 앞서 한국수력원자력과 부산·울산(본원), 경주(중수로해체기술원) 2곳에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원전해체 초기시장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시설 구축공사 △해체 공사용 장비 구매 △해체계획서 작성용역 등을 조기 발주할 예정이다. 원전해체연구소를 통해 폐기물 저감·안전관리, 원자로 원격 절단장비, 방사성폐기물 측정장비 등 핵심 장비 개발을 추진한다.

또 2020년까지 원전해체 전문 현장인력 1300명 교육을 실시하고 에너지혁신성장 펀드를 조성하는 등 원전해체 전문기업 육성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낸다. 2020년대 중반까지 해외 원전해체 단위사업을 수주하고 이후에는 원전 운전 경험이 부족한 제3국에 선진국과 공동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2030년 이후부터는 우리나라가 제3국에 원전해체 기술을 이전, 단독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문기업 확인제도 등 산업육성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원전해체 세부기준을 조기 수립할 예정이다. 원전해체로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해서는 안전관리 기준을 재정립, 관련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해 신뢰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원전해체연구소를 해체산업 육성 구심점으로 활용, 원전기업 일감을 창출하고 원전 주변지역 경제 활력 제고를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원전 안전해체뿐 아니라 글로벌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 주요 내용]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정부, 세계 5위 목표 '원전해체산업 육성' 로드맵 나왔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