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판매 1위 맥주 中 화윤설화 '슈퍼엑스' 국내 출시

세계 판매 1위 맥주 中 화윤설화 '슈퍼엑스' 국내 출시

현원코리아는 중국 화윤설화맥주의 '슈퍼엑스(superX)' 브랜드를 5월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현원코리아는 중국 화윤설화맥주의 국내 독점 판매 법인으로 작년 4월 정식 출범했다. 김준영 현원코리아 대표는 한국코카콜라 마케팅을 거쳐 오비맥주 사장, 해태음료 사장, 놀부 사장을 역임하며 다양한 소비재 회사의 경영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유통 전문가다.

김 대표는 17일 진행된 공식 출시 행사에서 “세계 판매 1위 맥주 브랜드를 국내에 정식으로 소개하기 위해 지난 1년간 철저한 준비를 마쳤다”며, “국내 수입맥주 시장이 포화 상태라는 시각도 있지만 설화만의 풍미와 경쟁력으로 국내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김준영 현원코리아 대표
김준영 현원코리아 대표

국내에 공식 출시하는 '슈퍼엑스'는 스포티한 이미지로 젊은 세대와 소통하고 부드러운 풍미와 청량감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엄선된 뮌헨 맥아를 사용하여 맥아 특유의 곡물 풍미를 유지하고, 독일의 고품질 허스부르크 홉을 넣고 송백, 감귤 등의 향을 첨가해 과일 맛이 맴도는 것이 특징이다. 엄격한 공법과 프로세스를 거치는 효모는 '슈퍼엑스'만의 독특한 풍미를 완성한다.

슈퍼엑스의 슬로건인 용틈천애(勇闖天涯)는 '세상 끝까지 용감하게 달려간다'라는 의미로, 슈퍼엑스의 주 고객층인 젊은 세대의 도전정신을 뜻한다. 슈퍼엑스의 청량감과도 일맥상통하는 슬로건이다.

중국에서는 2018년 3월 론칭했으며 아이돌 그룹 갓세븐(GOT7)의 잭슨이 브랜드 모델로 활동하며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중심으로 판매가 활발하다.

국내용은 알코올 도수 3.8%로 공급되며 가정 시장(전국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서는 500ml 캔, 유흥 시장에서는 330ml, 500ml 병으로 출시된다.

세계 판매 1위 맥주 中 화윤설화 '슈퍼엑스' 국내 출시

신동수 현원코리아 마케팅본부장은 “'슈퍼엑스'는 국내 젊은 층이 선호할 수 있는 부드러운 풍미와 청량감을 두루 갖춘 맥주”라며 “브랜드가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2030 세대가 슈퍼엑스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소비자 참여형 통합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년 설화는 전 세계 시장 점유율 6.1%로 단일 브랜드 기준 세계 판매량 1위 맥주다.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26%로 2017년 기준 1181만 9000㎘(킬로리터)를 판매했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스노우 프리미엄은 리터 당 한화 약 1000원 정도(500ml 약 5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다만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한 '슈퍼엑스'의 경우 한 단계 높은 등급 라인으로 국내에서는 4캔 1만원 정도에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