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카' 페라리 13종 대거 리콜…“안전기준 위반”

한 대에 수억원에 달하는 이탈리아 '슈퍼카' 페라리 13종이 안전기준 위반으로 대거 리콜에 들어간다.

페라리 488GTB와 캘리포니아
페라리 488GTB와 캘리포니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재규어, FMK, 토요타, 볼보, 벤츠, BMW 등 수입차 8개 업체, 35개 차종, 2만529대와 건설기계 47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FMK가 수입·판매한 페라리 '캘리포니아' 등 13개 차종 475대는 일본 다카타 '에어백' 결함으로 리콜한다.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에어백 전개 시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내부 부품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재규어XE 등 3개 차종 6266대도 동일한 결함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페라리 '488GTB' 등 6개 차종 105대는 연료증기 분리기가 부품 제작과정에서 조립불량으로 플라스틱 결합부위에 균열이 생겨 연료 증기가 누출돼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페라리 'GTC4루쏘' 등 2개 차종 35대는 보덴 케이블이 대각선으로 연결돼 있어 도어 개폐장치 쪽으로 연결된 와이어 고정부가 파손될 수 있어 외부에서 문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페라리 '라페라리' 3대의 경우 차량의 앞 본넷, 앞 좌우 휀더 등 구조설계 오류로 보행자와 충돌하였을 경우 보행자를 보호하도록 규정한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되어 향후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페라리 라페라리
페라리 라페라리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렉서스 LS500h AWD 등 3개 차종 244대는 런플랫 타이어와 휠 조립과정에서 타이어 측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타이어 내측 보강층에 균열이 발생해 소음이나 진동이 생길 수 있고 미조치 시 타이어 바닥면 손상으로 사고발생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런플랫 타이어(4본)를 신품으로 교환하는 리콜을 받을 수 있다.

현대차의 엑시언트를 '콘크리트 펌프'로 개조해서 판매한 케이씨이피중공업, 전진중공업, 에버다임, 디와이, 한국프츠마이스터 등은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진동으로 배기계통의 매연 저감 연료 분사 파이프의 목 부위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한다.

'슈퍼카' 페라리 13종 대거 리콜…“안전기준 위반”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