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선거법 패스트트랙 안 돼…정의당에 놀아날 이유 없어"

유승민 "선거법 패스트트랙 안 돼…정의당에 놀아날 이유 없어"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18일 선거법 패스트트랙은 절대 안 된다는 반대 의견을 다시 한 번 표명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선거법 패스트트랙은) 정의당이 자기 선거에서 이익만 생각하고 밀어붙이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바른미래당이 거기에 놀아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유 전 대표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으로 다수 횡포로 정하는 것은 국회가 합의해 온 전통을 깨는 것이고, 이 전통을 깨고 나면 선거법을 다수가 마음대로 고칠 수 있는 길을 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굉장히 중요한 국회의 원칙이라 생각하고 이 원칙이 훼손되는 것은 결코 찬성할 수 없다”며 “과거에는 다수의 횡포를 비판했던 정의당이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자는 게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 지도부를 작심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김관영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공수처법 관련해 최종 합의를 했다고 주장했는데,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한 말을 보니 전적으로 부인했다”며 “최종 합의라면 양 당의 원내대표가 서명한 구체적인 안이 있어야지 한 사람은 합의했다 말하고 한 사람은 안 했다고 하는, 바보같이 이런 의총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호남 신당 창당에 무게를 둔 '제3지대론'과 관련해서는 “바른미래당은 스스로 개혁 중도보수 정당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을 생각을 해야 한다”며 “지역당이 되겠다는 차원에서 민주평화당과 합쳐 호남 선거만 생각하면 당이 살아남을 수 없다”고 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