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6개 기업에 16개 특허 기술이전

영남대학교(총장 서길수)는 올해 학교 보유 특허 16건을 6개 기업에 이전, 기술이전계약금으로만 16억원을 벌어들였다고 21일 밝혔다.

영남대는 지난 16일 브라이튼과 에버시스템, 에스앤피인터내셔널 등 3개 기업에 15개 특허기술을 이전했다. 브라이튼에는 박용완 교수가 보유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객체 위치추적 방법 및 장치기술'과 사공운 교수가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기술' 등 6개를 제공했다.

에버시스템은 김종근 교수의 '케이블형 엑세스 포인트와 이를 이용한 위치관제시스템', 사공운 교수의 '사용자경험 기반 보행경로 탐색시스템 기술' 등 3개 기술을 이전했다.

영남대 산학협력단이 최근 브라이튼, 에버시스템, 에스앤피인터내셔널 등 개 기업과 15개 특허기술 이전 및 사업화를 위한 협약을 맺은뒤 기념촬영한 모습.
영남대 산학협력단이 최근 브라이튼, 에버시스템, 에스앤피인터내셔널 등 개 기업과 15개 특허기술 이전 및 사업화를 위한 협약을 맺은뒤 기념촬영한 모습.

차(Tea) 브랜드 개발기업 에스앤피인터내셔널에는 '건조포도 와인제조방법' '사과침출차 조성물' '항산화 기능성 음료 조성물' 관련 6개 특허기술을 이전했다.

영남대 산학협력단은 이번에 기술을 이전한 기업을 대상으로 지역테크노파크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 기술닥터119지원사업, 한국산업기술진흥원 R&D재발견 프로젝트 등을 연계해 시제품 제작지원과 시험인증 등 다양한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박용완 영남대 산학협력단장은 “기술보증기금 대구기술혁신센터, 광주기술혁신센터 등이 기술이전 중개역할을 했고 많은 기업들이 영남대가 보유한 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앞으로 영남대가 기술사업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