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욱 "김관영 사퇴해야"…바른미래당 의총 앞두고 '공개여부' 설전

지상욱 "김관영 사퇴해야"…바른미래당 의총 앞두고 '공개여부' 설전

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지정) 추인을 위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지도부와 의원 사이에 의총 공개여부를 두고 설전이 오갔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의원총회 시작전 취재진이 총회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을 보고 “원래 공개가 원칙인데 비공개는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게 아니다”며 “당헌에 공개가 원칙”이라며 취재진을 총회장에 들여보냈다.

지 의원은 “오늘로써 김관영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의 원내대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퇴하라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총이 시작되고 국민의례가 끝나자 사회를 맡은 김수민 의원은 “비공개 의총으로 취재진들의 협조를 부탁한다”며 의총장 밖으로 나갈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지상욱 의원은 “왜 매번 비공개를 하는가”라며 “역사적 제도와 법안을 통과시키려는 이 의총이 비민주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 의원은 “당헌에 의총은 공개하기로 돼 있다”며 “의원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그것에 대해서 밀실에 가둬두고 필요하면 언론을 부르고 아니면 나가라고 하고 있다”고 소리쳤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공개, 비공개까지 표결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충분히 의원들 간 토론이 이뤄지도록 하겠고 오늘은 관행에 따라서 비공개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지 의원은 “과반수로 표결 의도하려는 겁니까”라며 “당론으로 원내대표에게 위임한 것을 갖고 나가서 지키지 못하고 민주당 안을 받은 다음에 민주당이 의총도 안 한 상태에서 과반으로 추진하겠다는 그런 시도”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식적으로 회의시간에 발언권을 주겠다”고 자중을 요청했다.

김 원내대표 옆에 앉은 유의동 의원은 “의사결정 하는 과정에서 2분의 1로 할지 당헌으로 할지, 그게 민주주의 정당이라고 할수 있겠냐”며 “국회의원이 언론을 통해 알릴 이유가 있는 거지”라고 비공개 의총에 대해 비판했다.

결국 바른미래당 의원총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날 의총에서 전날 여야4당이 합의한 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을 추인 절차를 거친다. 유승민 전 대표는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반대 입장을 표명해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