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거제·목포 등 '산업위기지역' 지원 2년 연장

조선소 이미지.
조선소 이미지.

정부가 경남 거제·울산 동구·전남 목포 등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이 지속되는 5개 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기한을 2년 연장하기로 했다. 위기지역 근로자 및 실직자 재취업을 지원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책정해 조속히 지역경제 회복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울산 동구 △경남 통영·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전남 영암·목포·해남 등 5개 지역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기간을 2년 연장하는 내용을 보고·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다음달 28일 만료 예정이던 5개 지역은 2021년 5월 28일까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산업부는 대형 조선사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지역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판단, 위기지역이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정 연장을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이어졌던 전북 군산은 지난해 4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제도 도입 이후 첫번째 지역으로 2년간 지정됐기 때문에 이번 연장 논의 대상에서는 제외됐다. 군산까지 포함하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정책적 지원을 받는 지역은 총 6곳이다.

앞서 산업부는 위기지역 지정 연장 요청에 따라 민·관 합동 현장조사단을 각 지역에 투입, 실사를 통해 산업·경제 현황을 파악했다. 민간전문가와 관계부처로 구성된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는 해당지역 경제지표·현장실사 결과보고 등을 검토, 지정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토대로 산업부는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2년 지정연장을 최종 결정했다.

정부는 산업위기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재취업을 지원하고, 협력업체와 중소기업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을 유지한다. 또 위기지역 친환경·신산업 육성과 더불어 △기존 산업기반 고도화 △관광산업 활성화 △도로·항만 등 지역 인프라 조성 사업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추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추경을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대해서는 추경을 적극 활용해 지역 현장에서 호응도가 높았던 긴급경영안정자금, 희망근로사업 등 금융·고용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며 “대체·보완산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먹거리 발굴 등 지역경제가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거제·목포 등 '산업위기지역' 지원 2년 연장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