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重,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실증사업 착수

왼쪽부터 정연인 두산중공업 관리부문장, 허성무 창원시장, 양치훈 창원산업진흥원 본부장이 MOU를 체결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연인 두산중공업 관리부문장, 허성무 창원시장, 양치훈 창원산업진흥원 본부장이 MOU를 체결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이 국내 처음으로 수소액화플랜트 실증사업에 나선다.

두산중공업은 창원시·창원산업진흥원과 수소액화 및 저장장치 실증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창원시와 진흥원은 △부지 공급 △예산 확보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연계 등을 지원한다. 두산중공업은 수소액화 플랜트를 설계·조달·시공(EPC) 방식으로 건설하고 유지보수 업무를 책임진다. 플랜트는 하루 0.5톤 액화수소 생산을 목표로 창원시 성주동 부지에 준공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가 주요 수요처다.

수소는 영하 253℃ 극저온에서 액화된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하다. 또 수소충전소 저장탱크 크기가 작아 충전소 건설 부지를 줄여주는 등 운영비 절감 장점이 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관리부문장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수소액화플랜트를 공급하게 되는 만큼 실증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사업협약 체결로 액화수소 생산 기반을 구축, 수소 경제 인프라 확충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