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순방 마치고 귀국…남북회담·대변인·추경 등 국내현안 어떻게 풀까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을 마무리하고 귀국한 가운데 국내에 산적한 현안을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4차 남북정상회담 추진과 공석인 대변인 임명, 야당과의 협치, 추가경정예산 통과 등이 주요 현안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7박8일간의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순방 기간 동안 문 대통령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국내 현안은 산더미처럼 쌓였다.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한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4차 남북정상회담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이후 동남아 순방으로 진척을 내지 못했다. 청와대는 남북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물밑접촉을 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현재까지 북측에서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을 하진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앞선 남북회담 추진 과정에 비해 4차 남북정상회담 논의는 상대적으로 더딘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면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정부는 오는 27일 4·27 1차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판문점에서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이에 대해 북측의 답변이 올지도 관심이다. 북측 참가 여부에 따라 문 대통령의 참석 여부도 갈릴 예정이다.

청와대 대변인도 한 달 가까이 공석이다. 문 대통령이 귀국 후 대변인 인선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특히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을 비롯해 내달 10일 문 대통령 취임 2주년 등 굵직한 일정을 앞두고 있어 대변인 인선이 빠른 시일 내 추진 될 것이란 관측이다.

순방 기간 여야 대치정국도 극에 달했다. 순방 중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정국은 얼어붙었다. 문 대통령은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하는 것이 좋겠다고 당부했지만 사실상 야당의 반대로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패스트트랙 합의를 놓고도 여야 대치가 극에 달하고 있어 당장 추가경정예산의 국회 처리도 불투명해졌다. 문 대통령이 어떠한 방식으로 협치를 끌어낼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귀국하자마자 국내 현안에 대한 상세히 보고받을 예정”이라면서도 “24일 추경 처리를 위한 국무회의를 주재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