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의장 "한류 발전하도록 국가차원 대책 마련 시급"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이 23일 “K-POP(케이팝) 산업을 비롯한 한류문화 산업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23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음악 산업 발전을 위한 대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하고 KIDA(케이팝산업발전협회)가 주관했다. 우리 음악의 저작권 보호 대책을 찾고 음악 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문 의장은 “케이팝 산업은 세계 곳곳에서 민간외교사절이자 문화사절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며 “방탄소년단이 또 한 번 전 세계적으로 폭풍 같은 인기를 누리며,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인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있어서 케이팝의 산업영역은 커다란 잠재력이 있다”면서도 “케이팝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저작권 침해와 불법복제 등 불법시장의 폐해도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연간 손실액이 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클라우스 슈바프 세계경제포럼 의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저작권 등 지식재산을 강력히 보호하는 국가에 부(富)가 창출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면서 국가 차원의 대책마련을 당부했다.

김진표 의원은 환영사에서 “방탄소년단이 미국을 비롯해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어도 케이팝 관련 불법 복제와 가짜상품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며 “국가 간 협의를 통해 한류 콘텐츠를 보호하고 지속적인 음악 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을 반드시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조발제를 맡은 곽영호 한터차트·한터글로벌 대표는 “전 세계 케이팝 팬덤은 1억 5000명 이상이 되는데, 음원 및 영상, 캐릭터 상품 등이 전 세계 온·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불법적으로 유통되고 있어 피해가 막심하다”며 “케이팝과 연결돼 있는 파생산업들의 피해를 막으려면 홀로그램, 난수 QR, 모바일 인증 등 IT 기술을 활용해 저작물을 강력하게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