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두순 얼굴 공개? ‘경찰들 마저 벌벌 떤 그의 협박’

사진=MBC캡쳐
사진=MBC캡쳐

아동 성폭행범 조두순의 얼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24일 방송된 MBC ‘실화탐사대’는 8세 여아를 납치해 잔혹하게 성폭행한 혐의로 수감 중인 조두순의 얼굴을 공개했다.

 

이날 제작진 측은 “조두순이 나올 날이 머지 않았다”며 “깊은 고민 끝에 사회가 좀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얼굴을 공개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내년 12월 13일 출소할 예정이다.

 

전과 18범이었던 그는 2008년 8세 초등생 ‘나영이(가명)’를 잔혹하게 성폭행하고, 신체 일부를 훼손시켰다. 당시 검찰은 무기징역을 구형했지만 법원은 심신미약 등을 이유로 징역 12년을 선고했다.

 

그는 과거 경찰조사에서 “제가 15년, 20년 살고 나와 70살이 되더라도 교도소 안에서 운동 열심히 하고 나오겠으니 그때 봅시다”등의 협박성 발언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10년이 흘렀지만 경찰들 역시 사건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그를 대면했던 경찰 관계자들은 “내가 그를 조사한 걸 어떻게 알았느냐. 끔찍한 일이었고 두렵기도 하다. 신원이 알려지기를 원치 않는다”며 인터뷰를 사양했다.

 

게다가 그는 조사 도중 “여학생이 어차피 나중에 다 경험할 건데”, “어차피 세상이 여자를 다 그렇게 한다”라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그는 “나중에 크면 남자들의 신체도 다 보고 할 것 아니냐”라며 당당한 태도를 취한 것으로 밝혀져 많은 이들의 공분을 모은 바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