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전남도, 수소 에너지산업 육성 로드맵 수립 용역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동으로 수소 에너지산업 육성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용역은 광주테크노파크·전남테크노파크가 주관하며 이재영 광주과학기술원(GIST) 지구·환경공학부 교수와 임태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가 오는 9월까지 수행한다.

세부 내용은 △에너지 저장기술(P2G) 산업 및 국가수소연구소 설립 △수소 실증·인증 중심의 산업 △수소전기차 및 연료전지 발전을 위한 수소인프라 구축 등이다.

시와 도는 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들로 기획 및 자문위원회를 구성했으며 26일 GIST에서 첫 기획위원회를 열고 수소산업 환경과 인프라에 대한 분석과 토론을 벌였다.

광주와 전남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용량 국내 1위인데다 광주는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전남은 국내 2위의 부생수소 생산능력을 갖춘 여수석유화학단지가 소재하는 등 수소산업 생태계가 잘 갖춰져 있다고 시와 도는 판단하고 있다.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오는 2025년까지 광주·전남 수소산업 중장기 발전방향 로드맵을 수립해 국가 수소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계획이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26일 GIST에서 수소 에너지산업 육성 로드맵 수립을 위한 첫 기획위원회를 열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26일 GIST에서 수소 에너지산업 육성 로드맵 수립을 위한 첫 기획위원회를 열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