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 본 계약···"IPTV-케이블TV 상생 노력"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 본 계약···"IPTV-케이블TV 상생 노력"

IPTV 사업자 SK브로드밴드와 케이블TV 사업자 티브로드가 합병한다. SK텔레콤과 태광산업이 미디어 사업 통합 업무협약(MoU)을 맺은 지 2개월 만이다.

SK텔레콤은 26일 태광산업과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을 위한 본 계약을 체결했다.

합병 비율은 75대 25다. 합병법인 최대주주는 SK텔레콤, 2대주주는 태광산업이 된다. △SK텔레콤 74.4% △태광산업 16.8% △재무적투자자(FI) 미래에셋대우 8.0%, 자사주 및 기타 0.8%다.

티브로드 기존 주주 중 태광산업 이외 지분은 모두 정리됐다. 2대주주 IMM컨소시엄(토르원, JNT제1호사모투자전문회사) 지분은 티브로드가 자사주로 사들였다. 나머지 태광계열사 및 특수관계인 지분은 미래에셋대우가 약 4000억원을 들여 인수했다.

SK텔레콤과 태광산업은 조만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인허가 신청서,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각각 제출할 예정이다.

또 사회 전반의 의견 수렴, 정부 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합병법인을 출범할 계획이다.

양사 합병이 성사되면 800만 가입자를 보유한 종합 미디어 회사가 만들어진다. 지난해 6월 말 기준으로 SK브로드밴드 IPTV 가입자는 454만명, 티브로드 케이블TV 가입자는 314만명이다.

SK텔레콤은 “양사 합병 이후에도 IPTV와 케이블TV 상생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가입자 편익 증진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주력하고 방송사업 본연의 지역성 책무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