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SW교육 활성화 수업 우수사례 공모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제1회 소프트웨어(SW) 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한다.

학교 우수 SW 수업사례를 발굴·확산해 SW교육 발전을 도모한다. 공모전은 학교 실제 수업사례를 발굴·확산해 선생님과 학생에게 참신하고 다양한 SW 수업을 제공, 학교 SW교육을 성장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공모 대상은 초·중·고교별 SW 교과 수업개선과 SW 융합 수업설계로 나눠 총 6개 부문 대상이다. SW 교과 수업개선은 실과·정보 등 SW 교과 수업을 학생 활동 중심·플랫폼 활용 등으로 재구성한 수업 사례를 모집한다. SW 융합 수업설계는 SW 교과 기반으로 타 교과와 창의·융합형 수업사례를 공모한다.

전국 초·중·고 교사는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수업지도안과 수업시연 동영상을 토대로 심사한다.

공모전 총 상금은 2400만원이며 18개 우수 사례에 대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최우수상은 과기정통부 장관상이다. 최고 득점 두 팀은 SW교육 관련 국제 콘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수상자는 10월 SW교육 주간에 개최되는 'SW 수업 콘서트'에서 수업을 시연하고 현장에 온 교사·전문가 등과 소통한다.

과기정통부는 수상작 강의안·수업영상을 SW중심사회포털, EBS-SW포털 등 온라인으로 공유한다. 희망 학교에는 찾아가는 연수, 맞춤형 컨설팅 등으로 적극 지원한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SW정책관은 “창의적 우수사례가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선생님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면서 “학교 중심 SW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SW교육 활성화 수업 우수사례 공모한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