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암세포 공격 'NK세포' 항암기능 강화기술 상용화 첫발

국내 연구진이 암세포 공격 선봉장인 '자연살해세포(NK세포)' 항암기능을 강화하는 기술을 만들어 상용화 첫발을 내딛었다.

한국화학연구원(원장 김성수)은 NK세포 암세포 인지기능을 강화하는 기술을 바이오신약 전문기업인 레피겐엠디(대표 박영광)에 이전했다고 1일 밝혔다.

김성수 화학연 원장(사진 오른쪽)과 박영광 레피겐엠디 대표(왼쪽)이 참여한 기술이전 조인식 모습
김성수 화학연 원장(사진 오른쪽)과 박영광 레피겐엠디 대표(왼쪽)이 참여한 기술이전 조인식 모습

화학연이 개발해 이전한 기술은 NK세포 항암기능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NK세포치료제 제작기술이다.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 감염세포를 인지해 공격하는 세포다. 대량 배양 후 기존 항암제와 함께 투여하면 암 치료효과를 개선할 있다.

화학연 연구팀은 암세포 인지 역할을 하는 'MIC 단백질' 발현 조절 물질을 개발하고, NK세포의 암세포 사멸 강화 연구를 진행했다. 또 다양한 NK 암세포 인지기능 활성화에 따른 항암효과 개선 연구를 수행했다.

이 결과로 NK세포 살상을 유도하는 물질을 발굴하고 강화된 치료제를 만들었다. 이 치료제를 이용하면 기존 NK세포 대비 2배 이상 높은 사멸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학연은 지난 29일 본원에서 '차세대 면역항암치료제 제작기술 이전 협약식'을 열고 레피겐엠디에 기술을 이전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공동연구로 NK세포치료제 기반 차세대 항암 면역치료제 기술상용화에 나선다.

김성수 원장은 “차세대 면역항암치료제 기술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레피겐엠디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영광 레피겐엠디 대표는 “국책연구결과를 이전받아 국내 말기 암환자 치료에 유용한 신약 개발을 추진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