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베이징차, 전기차 3종 공개..."내년 한국 시장 진출 목표"

북경자동차그룹(BAIC)이 국내 전기차 시장에 도전한다. 한국산 전기차보다 '더 멀리, 더 저렴하게'를 강점으로 내세운 북경차는 압도적인 가격을 무기를 앞세웠다.

북경차그룹의 수입판매원 북경모터스는 2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9 EV 트렌드 코리아'에서 중국 자동차 브랜드로는 최초로 전기 승용차 3종을 국내에 공개했다. 이중에는 국내에 없는 중형 SUV급 전기차인 'EX5'를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장시용(Zhang xi yong) 북경차그룹 부회장, 마 팡 리에(Ma Fang Lie) 북경 신에너지차(BJEV )사장, 제임스 고 북경모터스 대표와 관계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판매를 앞둔 전기차 모델 3종을 공개했다.

북경차 전기차 EU5.
북경차 전기차 EU5.

북경모터스는 내년 국내에서 이들 전기차 3종을 판매한다는 목표다. 시장 초반에는 렌터카, 카셰어링, 전기택시 시장에 먼저 투입시켜 B2B 시장부터 상품성을 인정받겠다는 전략이다.

북경차가 공개한 전기차는 중형 세단 'EU5', 중형 SUV 'EX5', 소형 SUV 'EX3' 3종이다. 중형 세단 'EU5'는 북경차와 메르세데스-벤츠의 기술 협력으로 탄생했다. 2018 베이징 모터쇼에서 세상에 첫 선을 보인 후 11월 출시 후 현재까지 약 4만6000대가 판매된 베스트 셀링 모델이다.

EU5는 'e-모션 드라이브 3.0(e-Motion Drive 3.0)' 지능형 전자 제어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 시스템은 260개 부분의 차량 데이터를 포괄적으로 분석하고 긴 배터리 수명을 위한 지능형 관리, 동력 성능 강화를 위한 전기모터의 최적화, 정밀한 차량 제어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과 안전성을 높인다.

북경차 전기차 EX3.
북경차 전기차 EX3.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00N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8초로 친환경 모델임에도 뛰어난 운전의 재미를 선사한다. 30개 이상의 국제기준 테스트를 통과한 60.2㎾h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완충 시 NEDC(유럽기준)기준 주행거리 46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북경차 전기차 EX5.
북경차 전기차 EX5.

운전자의 사용습관을 스스로 학습해 운전자의 손과 눈을 자유롭게 하는 혁신적인 인공지능(AI) 시스템 '다윈 시스템(Darwin System)'이 적용됐다. 바이두, 보쉬, 하만과 협력해 개발된 다윈 시스템은 자율 학습 기능을 통해 실내 온도, 좌석 및 조명 등의 운전자가 원하는 최적화된 환경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이 외에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경고, 보행자 충돌 경고, 긴급 제동 시스템 등 풍부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를 탑재해 레벨 3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한다.

중형 SUV 'EX5' 역시 EDM 3.0 시스템이 적용 됐다. 61.8㎾h 배터리를 탑재해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00Nm의 힘을 발휘한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15km이다. EX5는 특허를 받은 '샤브 세이프 케이지(Saab Safe Cage)' 고강성 강판 소재를 사용해 경량화는 물론 안전성을 강화했다. 또한, ESP, 차선 이탈 경고, 보행자 및 차선 충돌 경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 등 10가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이 적용돼 안전한 주행 환경을 지원한다.

소형 SUV 'EX3'는 EMD 3.0 시스템과 '원 페달(One Pedal)' 회생제동 시스템을 통합해 501km라는 놀라운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61.3㎾h 배터리를 기반으로 최고출력 160㎾, 최대토크 30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전천후 온도 제어 기술을 갖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사람과 같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게 해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도 빠른 배터리 충전을 지원하고 방전의 걱정을 덜어준다. 또한, 1500MPA 고온 성형 강재 소재, 6개 에어백 등을 적용해 중국 신차안전도평가 C-NCAP의 충돌 테스트를 만족하는 안전성을 보장한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