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애플로부터 5조원 이상 합의금 받을 듯

퀄컴 로고
퀄컴 로고

퀄컴이 특허분쟁에 합의한 대가로 애플로부터 5조원이 웃도는 합의금을 받을 전망이다.

스티브 몰런코프 퀄컴 최고경영자(CEO)는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지난달 이뤄진 합의로 받게 될 금액이 회계 처리에 따라 45억∼47억달러(5조4699억원) 범위일 것이라고 밝혔다. 합의금은 애플과 퀄컴이 2년여에 걸친 특허 소송을 마무리한 주요 합의 조건 3가지 중 하나다.

애플은 지난 2017년 “퀄컴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과도한 로열티를 부과했고, 10억달러 리베이트도 지급하지 않았다”며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이후 대만 폭스콘 등 아이폰 협력업체들이 가세해 소송 규모는 최대 270억달러로 불어났다.

이에 대해 퀄컴은 “기존 로열티 부과방식에 문제가 없으며 애플이 로열티 지급계약을 위반했다”며 70억달러 맞소송을 냈다.

양사는 지난달 공개변론을 본격화하던 중 합의 사실을 발표하고 소송을 일괄 취하했다. 합의 금액과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투자은행 UBS는 애플 지급액이 50억∼6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퀄컴은 이번 합의금에 애플은 물론이고 애플 협력업체들과 분쟁 해결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또 양사는 6년짜리 라이선스 계약에도 합의했으며 퀄컴이 애플에 모뎀칩을 공급하는 수년짜리 계약도 맺기로 했다.

퀄컴과 애플이 합의 사실을 발표한 이후 현재 애플 아이폰에 모뎀을 공급하고 있는 인텔은 5세대 이동통신(5G) 칩 생산계획을 접는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몰런코프 CEO는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다른 사람들만큼이나 이 소식에 놀랐다”며 “우리는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것(5G 칩)은 세계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한 칩 부문이고 모두가 해보려는 분야”라고 덧붙였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