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통신시설 지도 만든다

통신사 직원이 맨홀 내 지하통신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통신사 직원이 맨홀 내 지하통신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통신구, 관로, 맨홀 등 지하 통신설비 현황은 물론 위치와 깊이 확인이 가능한 지하통신 시설 지도가 구축된다. 지하 통신설비에 대한 입체 정보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통신구, 관로 등 지하 통신망 설비 현황을 망라한 통신설비 정보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통신구 화재 등 비상사태 대응은 물론 건설 공사 등 일상 환경에서도 통신망 안전과 관리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는 '통신설비정보 통합운용 시스템 구축 기본계획'(가칭)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와 더불어 통신사와의 협의에 착수했다.

과기정통부는 기존 국토교통부 지하공간통합지도에 통신망 정보 강화로는 부족하다고 판단, 통신에 특화한 지하 통신시설 지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한다. 시스템은 통신사로부터 지하·지상을 아우르는 통신망 정보를 취합해 입체적이고 유기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추진한다. 지하 시설 위치를 입체 공간 지도로 표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그동안 지하 통신 시설은 통신구 현황 이외 정보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다. 시스템은 수집된 지하통신시설 정보를 바탕으로 기존 통신국사와 전신주, 기지국, 중계기 등 지상통신설비 정보를 연계한다. 통신재난 발생 시 입체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하와 지상 통신설비를 망라해 고도화할 계획이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대형 통신 사고 발생 시 피해 범위 예측과 우회 회선 파악 등 초기 대응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고 예방과 망 구축 효율화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르면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시스템을 구축한다. 통신망 DB 구축과 더불어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관리 전담 기관도 지정할 계획이다.

가스, 전력 등 지하시설 정보를 망라한 국토교통부의 지하공간통합지도 구축에 200억원 이상이 투입된 전례를 감안하면 그에 못지않은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기정통부가 기획재정부, 국회 등과의 논의 과정에서 안정적인 예산 확보는 해결해야 할 과제다.

통신사 설득도 과제다. 시스템은 통신사 제출 자료로 구축해야 한다. 영업비밀 유출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는 통신사를 설득하는 한편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정보를 수집할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통신 역할과 중요성이 증가했지만 정확한 현황 파악과 종합 관리 시스템이 그동안 미비한 건 사실”이라면서 “국민생활과 기업의 경제 활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통신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통신에 특화된 DB를 구축·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