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달착륙 탑재체 개발, 韓 연구진 참여"

왼쪽부터 벤 부시 미국 NASA 탐사분야 수석연구원,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최영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본부장.
왼쪽부터 벤 부시 미국 NASA 탐사분야 수석연구원,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최영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본부장.

미국 국립항공우주국(NASA)의 달착륙선 탑재체 개발에 우리 연구진이 참여한다.

한국천문연구원은 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NASA와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을 체결했다.

NASA는 내년부터 민간 달착륙선 9기 이상을 차례로 발사한다. 2024년 우주인 달 착륙이 목표다. 착륙선은 달 표면, 주변 환경을 심층 조사한다.

착륙선 본체는 미국기업이 제작한다. 착륙선 탑재체 개발은 NASA가 주도하되 미국 기업과 국제 연구진이 참여한다.

양 기관은 달착륙선 탑재체 개발에서 양국 연구자가 참여해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실무그룹'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구체 연구개발(R&D) 예산과 연구 분야는 결정하지 않았다.

연구 분야, 탑재체 활용 방안은 1년에 한 번 정도 열리는 실무그룹에서 향후 논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천문연구원이 대표해 실무그룹에서 구체적 탑재체 협력 논의를 맡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관련 기관도 참여할 계획”이라면서 “달 궤도에서 과학연구 협력 논의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2016년에는 천문연구원이 우주 관측 위성을 공동 제작하기 위해 NASA와 실무그룹을 꾸린 바 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국제 공동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주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호 정책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