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고용부 장관, 건설업계 CEO에 “추락사고 사망자 100명 이상 줄이자” 당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8일 10대 건설업체 최고경영자(CEO)에게 올해 건설현장 추락사고 등 사망자를 100명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강도 높은 예방 활동을 할 것을 당부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이 장관은 이날 서울 개포시영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10대 건설업체 CEO와 간담회을 열고 “올해 건설 분야에서 추락 재해를 추방해 적어도 100명 이상의 사고 사망자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예방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이 이날 현장 간담회를 한 것은 건설업의 추락사고가 끊이지 않는 데 따른 것이다. 고용부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재해 사고 사망자는 971명에 달했고 이 가운데 건설업 사망자는 485명으로, 절반을 차지했다. 건설업 사망자 중에서는 추락 사망자가 290명으로, 가장 많았다.

고용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감축하기 위해 건설현장의 추락사고를 줄이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건설공사 규모에 따라 차등 관리를 함으로써 사고 예방 활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간담회에서 건설업체 CEO는 건설현장 안전 수칙 준수를 포함한 자율 관리 방안이 담긴 '안전 경영 선언문'도 발표했다. 선언문은 간담회에 참석한 업체의 건설현장에 부착될 예정이다.

함봉균 정책(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