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원내비에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제공

원내비 실행화면.
원내비 실행화면.

KT가 8일부터 '원내비'에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안내 서비스를 국내최초 제공한다.

원내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현 위치 주변의 미세먼지 정보가 나타나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목적지 주변의 미세먼지 정보가 표시된다. 차량 위치 변화에 따라 미세먼지 등급이 나쁨 또는 좋음으로 변할 경우에는 화면 표시뿐만 아니라, 음성으로도 안내한다.

KT는 미세먼지 정보 제공 플랫폼 '에어맵 코리아'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환경부의 미세먼지 데이터와 KT가 1㎢ 내외로 세밀하게 구축한 전국 2000개 측정망 실시간 데이터를 결합해 세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측정 시간은 10분 단위로 제공이 가능하다.

원내비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일에 원내비에 접속할 경우 발령 지역과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단속 정보 등을 안내한다.

KT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 미세먼지 예측 정보를 결합한 새로운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차량 드라이브 코스에 최적화된 '미세먼지 없는 청정길', 보행자용 내비게이션 이용자들을 위한 '비 맞지 않는 도보길' 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은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하고 차별적인 콘텐츠를 원내비와 차량 제조사 대상 커넥티드카 서비스에 지속 적용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