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원쇼 광고제서 본상 25개…역대 최다 수상

제일기획이 세계적 권위의 '원쇼 광고제(The One Show)'에서 국내 광고회사 최다 수상 기록을 경신했다.

제일기획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19 원쇼 광고제 시상식에서 본사와 해외법인, 자회사가 고르게 수상하며 은상 2개, 동상 3개 등 총 25개 본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존 국내 광고회사 최다 수상 기록은 지난해 제일기획이 세운 21개였다.

1973년 출범한 원쇼 광고제는 칸 라이언즈, D&AD와 함께 글로벌 광고업계에서 가장 위상이 높은 광고제다.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 광고제 중 출품 규모가 가장 크다. 올해 원쇼 광고제에는 세계 73개 국에서 출품된 약 2만개 작품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원쇼 광고제에서 은상 등 3개 상을 수상한 제일기획 인도법인의 굿 바이브 프로젝트 캠페인
원쇼 광고제에서 은상 등 3개 상을 수상한 제일기획 인도법인의 굿 바이브 프로젝트 캠페인

원쇼 광고제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낸 제일기획 캠페인은 인도법인의 '굿 바이브 프로젝트(Good Vibes Project)'다. 디자인 부문 은상 등 총 3개 상을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모스 부호와 스마트폰 햅틱(촉각) 기능을 활용해 시각과 청각을 모두 잃은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돕는 모바일 앱을 개발한 프로젝트로 지난해 칸 라이언즈를 비롯해 유명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

제일기획 본사가 서울시, 희망브리지와 진행한 '더스트씨(DUSTSEE)' 캠페인도 디자인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앱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를 스마트폰 화면에 실시간 구현함으로써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을 높인 공익 캠페인이다.

원쇼 광고제에서 디자인 부문 은상을 수상한 제일기획 더스트씨 캠페인
원쇼 광고제에서 디자인 부문 은상을 수상한 제일기획 더스트씨 캠페인

이밖에 동상 수상작은 △스페인법인이 종군 사진기자와 진행한 삼성전자 유방암 환자 응원 캠페인(War Correspondents on Breast Cancer) △ 자회사 아이리스(Iris)가 소셜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대화와 상담을 통한 우울증 극복을 독려한 '렛 미 토크(Let me talk)' 캠페인 △자회사 BMB가 영국 퀴어 축제(Pride In London)에 맞춰 제작한 뮤직 비디오 영상 등 3편이 선정됐다.

입상작(Merit)에는 △삼성전자 '빅스비 보이스 포에버(Bixby Voice Forever)' 캠페인(본사+인도법인) △서울시 '피카부 마스크' 캠페인(본사) △JBL '블록 아웃 더 카오스(Block Out the Chaos)' 캠페인(홍콩법인) 등이 이름을 올렸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