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PC, 윈도 벗고 '개방형OS' 입는다

정부가 개방형 운용체계(OS) 도입을 본격화한다.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 일변도 공공시장에 변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행정기관이 사용하는 PC에 개방형 OS를 단계적으로 도입·확산한다고 15일 밝혔다. 개방형OS는 구름OS·우분투·하모니카OS 등 공개 소프트웨어(SW) 리눅스 기반으로 개발, 소스 프로그램을 공개하는 PC OS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행정·공공기관 PC는 특정 OS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 종속 우려가 제기돼왔다. MS가 2020년 1월 중 윈도7 무상 기술지원을 종료하면서 대응이 시급해졌다. 보안취약점 발견 시 즉각 조치가 불가능해 현재 전체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긴급 PC 교체 작업을 하고 있다. 윈도7 기반 PC 교체로 78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돼 막대한 비용 투입이 필요한 실정이다.

정부는 개방형OS 도입 필요성은 인식했지만 호환성을 고려해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다수 웹사이트와 각종 SW가 윈도 환경에서 동작하는 반면 개방형OS와 호환성은 떨어졌다.

최근 플러그인 제거 등 웹 호환성 확보 작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개방형OS 자체 성능도 개선돼 개방형OS를 도입하기 위한 여건이 조성됐다는 게 행안부 판단이다. 행안부는 개방형OS를 행정기관에 단계적으로 도입·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지속 추진한다.

우선 적용이 용이한 인터넷망 PC 개방형OS 도입에 집중, 호환성 확보에 나선다. 올해 각종 보안SW, 주요 웹사이트, 주변기기 등에 개방형OS와 호환성 검증과 개선 작업을 실시한다. 2020년 행안부 시범 운영으로 안정성을 최종 검증한 뒤 2021년부터 전체 행정기관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중장기적으로 다양한 SW가 설치·운영되는 업무망 PC로 개방형OS를 확산한다. 워드프로그램 등 각종 상용SW를 PC에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접속, 이용할 수 있는 웹 오피스 기반으로 전환한다. 전자결재·회계 등 내부업무용 전자정부시스템 호환성도 확보한다.

공공 분야가 개방형OS 도입을 선도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개방형OS 중심 SW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제도를 개선하고 우수사례 발굴, 개방형OS 설명회 등으로 사용자 인식과 문화 전환을 도모한다.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SW기업 개방형OS 호환성 확보를 촉진한다.

최장혁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개방형OS 도입으로 예산절감은 물론, 특정 기업에 종속성 해소가 가능하다”며 “개방형OS가 조기에 확산되고 새로운 SW 생태계 조성과 관련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관계부처·SW기업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