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81>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이 플래시몹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부산진여상
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이 플래시몹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부산진여상

부산진여자상업고등학교는 부산의 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중 취업률 1위 학교다.

부산진여상은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상업계 특성화고 중 취업률은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7년 연속 취업역량강화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10년 연속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학교로 선정됐다.

높은 취업률은 다양한 취업연계 프로그램 덕분이다. 부산진여상은 각종 취업연계 프로그램과 다양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부산진여상 관계자는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브랜드 업(BRAND UP) 鎭여상' 프로그램이 학교의 가장 큰 자랑거리”라고 말했다. 브랜드 업 鎭여상은 학년 진급에 따라 기초-심화-실무 단계의 취업캠프를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조직과 직장 문화를 배우며 나아가 취업을 위한 모의면접, 이미지 메이킹, 자기소개서 작성 및 자기PR 방법을 익혀 취업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부산진여상 전경
부산진여상 전경

학교는 맞춤형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업영재 전문 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선후배간 멘토멘티 학습도우미를 운영해 내신 성적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 방과후 활동과 연계해 졸업 때까지 워드, 컴퓨터 활용, 전산회계, 전산회계운용사 등 기본적인 실무 능력을 위한 자격증 취득 교육을 시행 중이다. 2017년 기준 3학년 재학생의 자격증 취득률은 91%를 기록, 3학년이 취득한 자격증 수는 1200개나 넘어 1인당 평균 5개가 넘는 자격증을 취득했다.

기업이 원하는 유능한 실무형 인재로 키우기 위해 다양한 취업설명회 및 인성·예절, 외국어, 시사상식 교육도 진행 중이다. 부산진여상은 MBC 금융高GO드림장학퀴즈 왕중왕전 3년 연속 우승, 제7회 전국 상업경진대회 20개상 수상, 2010~2016년 7년 연속 취업역량강화 특성화고 육성사업 우수상 수상 등의 성과를 거뒀다.

부산진여상은 경영 분야 특성화 고교로 회계, 사무 전문 인력배출을 위해 직장인이 갖춰야 할 덕목과 자질 교육에 중점을 둔다. 기업별 직무분석을 통해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수출입관리사무과정과 세무회계실무과정을 산학맞춤반으로 운영 중이다.

실전 취업 면접에 대비한 이미지 컨설팅도 진행 중이다. 학생에게 취업을 위한 면접전형에 필요한 이미지 연출과 모의면접에 대한 경험 제공해 취업 실전 기술 함양 및 취업에 대한 자신감 향상을 유도한다. 또 취업준비생인 재학생이 정장착용 및 이미지 컨설팅을 받음으로써 직무별 기업별 다양한 면접스타일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부산진여상 관계자는 “학생에게 취업 면접전형에 필요한 이미지 연출과 모의면접에 대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취업실전 스킬 함양 및 취업에 대한 자신감 향상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부산고용센터에서 진행한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 부산경제진흥원이 진행한 '청년취업 코칭스쿨'에 희망학생이 참가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 및 진로를 탐색하고 구직기술(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기술) 습득을 통한 면접역량 강화, 취업마인드 및 직업의식 고취하여 성공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직업 실무능력 함양을 위해 NCS 실무교육과정에 의한 회계실무, 세무실무, 사무행정 등 업무수행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정근식 부산진여상 교장은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는 능동적인 사람이며, 당당한 주인으로 살기 위해서는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지혜와 열정을 길러야 한다”며 “타인을 배려하고 협업할 수 있는 마인드와 자기계발에 적극적이며, 유연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가진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