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김동구 5G포럼 집행위원장 "국회에 5G+소위 만들자"

김동구 5G포럼 집행위원장(연세대 교수)
김동구 5G포럼 집행위원장(연세대 교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에 5G플러스(+) 소위원회를 만들어 범국가적 협력을 추진해야 합니다.”

김동구 5G포럼 집행위원장(연세대 교수)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 원동력 민·관 협력체 '5G 포럼'을 설립한 주역이다.

그는 4G(LTE) 상용화 이전인 2011년 5G포럼 창립준비위원장을 맡아 2013년 5G포럼 공식출범 산파 역할을 했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성공이라는 8년 만의 결실에 대해 감회가 남달랐다.

김 위원장은 “5G포럼 이후 중국이 IMT-2020 PG, 일본 5G MF, 미국 5G아메리카 등 유사한 산학연관 협의체를 결성하며 세계적으로 5G 상용화에 드라이브가 걸렸다”면서 “기존 컨슈머(소비자용) 네트워크가 산업용 네트워크로 확장하는 첫 관문을 우리나라가 열었다는 점은 대단히 의미있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그는 우리나라가 자만에 빠져서는 안된다며, 글로벌 5G를 선도할 방법론으로 '초협력'이라는 화두를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 5G 네트워크 기술력은 이미 중국에 추격당했다”면서 “세계최초 상용화를 바탕으로 5G 시장 활성화에 앞서려면 새로운 추진체계를 만드는 길 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체적 방법론으로 그는 “국회 과방위가 5G플러스 소위를 구성해 국회와 부처, 대중소기업이 1년에 3번은 모여야 한다”면서 “중복투자를 없애고, 규제 문제 등 제도적 제약을 풀어갈 소통 기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커넥티드카 기술 C-V2X와 DSRC(웨이브)를 예로 들면, 부처, 기업별로 테스트베드를 따로 만들고 있다”면서 “자동차 관련법에는 C-V2X를 탑재할 수 있다는 조항이 없어서 기술을 적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할 곳은 국회”라고 말했다.

5G 시장과 정책에 대해 긴 호흡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5G플러스를 스마트팩토리, 자동차 등 타산업과 융합하는 것은 10~20년을 바라보는 장기 프로젝트로 꾸준한 협력을 통해 추진해 가야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1990년대 초반 미국 모토로라 본사 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국내 학계로 복귀해 차세대 이통기술 개발과 인력양성에 주력했다. 그는 “모토로라 위기를 되돌아보면, 이통 원조라는 자만으로 협력에 대한 관심이 적었던 게 원인이 된 것 같다”고 술회했다.

연구실 문을 나서려는 기자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이 있다며 국민과 정책결정권자에게 제안하고 싶다고 했다.

“5G 네트워크 기술과 유즈케이스, 콘텐츠 융합을 위한 인력양성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G플러스 기술력을 지원하기 위한 '5G플러스 융합대학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