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진원, 'MDC 창업 프로젝트 패키지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MDC 창업패키지 포스터.
MDC 창업패키지 포스터.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사장 김경표)이 'MDC 창업 프로젝트 패키지 지원사업' 참가자를 6월 19일까지 모집한다.

'MDC 창업 프로젝트 패키지 지원사업'은 제조·디자인·콘텐츠 분야와 관련된 예비창업자의 창업 준비부터 초기 창업수행까지 전 과정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경기도민이거나 경기도 소재 대학생인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지원신청이 가능하다.

사업명 'MDC'는 '제조(Manufacture), 디자인(Design), 콘텐츠(Contents)' 융합을 뜻한다. 북부 지역산업인 제조, 가구, 섬유, 패션산업을 대변하는 제조·디자인 분야와 콘텐츠 융합을 통해 북부산업을 고도화하는 '북부 경기문화창조허브' 정책방향 키워드다.

사업은 1단계 창업 교육지원과 2단계 창업 자금지원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1단계 창업교육은 창업 전 예비창업자가 사업자로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법률, 세무, 노무 등 기본교육과 비즈니스 모델 강화를 위한 전문가 멘토링 및 일대일 컨설팅으로 구성돼 있다. 디자인 역량 및 기술을 활용한 사업모델 개발·보완 등 디자인 분야 특화교육도 포함됐다.

2단계 창업자금은 1단계 창업교육을 수료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별도 선발해 지원하게 된다. 지원금은 총 3억9000만원 규모로 최소 10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1단계 창업교육에 참여하게 될 예비창업자 선발은 북부 협력대학에서 추천을 통해 선발되는 '제한공모군(30명 내외)'과 이번 공모를 통해 선발되는 '자율공모군(30명 내외)'으로 나누어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는 모두 동등한 기준에서 본격 창업 레이스를 시작하게 된다.

경기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MDC 창업 프로젝트 패키지 사업은 막연하게 가지고 있던 아이디어를 세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면서 “소중한 원석을 가진 예비창업자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경기북부 지역기반 창업 인프라 구축 일환으로 올해 처음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경기북부를 기반으로 한 우수한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발굴·육성·안착할 수 있는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북부 소재 대학 및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참가자 접수는 6월 19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사업공고 게시판을 참조하면 된다. 전화문의는 경기콘텐츠진흥원 북부경기문화창조허브로 하면 된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