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도 윈도7→윈도10 '전면교체'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기획재정부가 세종·서울 사무실 PC에서 이용 중인 운용체계(OS)를 윈도7에서 윈도10으로 전면 교체한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년부터 윈도7 지원을 중단할 계획임을 고려, 공공 분야에서 OS 업그레이드 작업이 활발해졌다는 평가다.

22일 정부에 따르면 기재부는 정부세종청사, 서울 사무소에서 사용 중인 PC 총 2400대 OS를 종전 윈도7에서 윈도10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내년 MS의 윈도7 보안 업데이트 서비스 중단이 예정됐기 때문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오는 9월까지 2400대 PC의 OS를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 한다”고 말했다.

기재부에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일부 부처가 이미 윈도10 도입 작업을 진행했다. 기재부·과기부 작업 착수를 계기로 중앙부처에 윈도10 도입 움직임은 빨라질 전망이다.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분야 전반에서 업그레이드 작업이 최근 활발해졌다는 평가다. 내년 당장 MS의 윈도7 지원이 중단되고, 이후에는 보안취약점이 발견돼도 즉시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체 행정·공공기관에서 윈도7을 교체하는데 드는 비용은 약 7800억원이다. PC 뿐 아니라 윈도7을 이용하는 정보시스템 등을 모두 포함해 계산한 수치다.

행안부는 중앙부처 등은 업무망(내부망)보다 우선 인터넷망(외부망) 업그레이드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내부망은 폐쇄망이라 해킹 등 외부 공격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외부망은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중앙부처 등은 되도록 빨리 인터넷망부터 윈도7을 교체해야 한다”면서 “지자체도 예산 등 주요 업무를 맡는 분야부터 교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중장기 시각에서 개방형 OS 도입도 늘려갈 방침이다. 공공 분야 OS가 윈도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 행안부 시범사업을 거쳐 이듬해부터 전체 부처로 개방형 OS 도입을 확산한다는 목표다.

일각에선 예산 부족, 무관심 등으로 일부 공공 분야에서 윈도7 교체가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지방 소재 학교, 소규모 공기업 등은 윈도10 도입 자체가 더디고 일부 PC에만 적용하는 경우도 많다”면서 “보안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