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국방부, 軍 장병 인터넷·스마트폰 사용문화 정착 협력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국방부가 군 장병에게 건전한 인터넷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고, 장병을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방통위는 군부대 특성을 고려해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군 전담교관 양성을 지원해 효율적 교육체계 마련을 위해 국방부와 협력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장병이 군 생활 중 바르게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건강하게 군 생활을 하게 함은 물론, 올바른 디지털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한다.

방통위와 국방부는 장병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군내 인터넷 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내실화, 군 전문강사 양성 및 군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 등 군내 건전한 디지털 윤리문화 확산을 위한 폭넓은 인적·물적 토대의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병영 내 올바른 인터넷 윤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해 장차 사회에 복귀할 군 장병이 올바르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건전한 인터넷 이용문화를 조성하는 주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방통위와 국방부는 협약체결과 동시에 국방부 근무지원단 장병 450명을 대상으로 1차 시범교육을 실시했다. 향후 2~3차 추가 시범교육을 통해 교육 내용을 보완, 육·해·공군을 대상으로 올해는 100여회 교육을 실시하고 2020년도부터 확대·시행 할 계획이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