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中 장쑤성과 신산업 협력강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부가 중국 장쑤성과 신산업 분야 협력을 강화한다.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연계해 무역·산업 교류를 확대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장원부 장관은 2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중국 장쑤성 러우친젠(婁 勤儉) 당서기를 만나 한국과 장쑤성 간 산업·무역·투자 분야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성 장관과 러우 당서기는 한-장쑤성 간 협력을 공고화하기 위해 '경제·무역 협력강화에 관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산업 분야 협력 강화, 상호 무역·투자 촉진, 새만금·염성 한·중 산업단지에 대한 제반 협력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양측은 전 방위적이고 높은 수준으로 대외개방을 추진하고, 선진 제조업·서비스업 분야 협력·교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상호 무역투자 촉진, 제3국 공동진출 추진, 한중산업단지 관련한 공동연구, 정보교환 및 투자촉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와 장쑤성 간 경제·무역 협력교류회도 정기 개최한다.

장쑤성은 중국내 31개 성시중 한국의 최대 교역·투자 지역 중 한 곳이다. 장쑤성 옌청시에는 한·중 산업협력단지가 지정돼 있다. 기아차와 LG화학, SK하이닉스 등 2700개 한국기업이 진출했다.

성 장관은 우리 기업이 현지 일자리 창출·투자로 장쑤성 지역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새만금 산업단지에 대해 중국기업의 투자가 확대되도록 장쑤성 정부가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성 장관은 “한국은 제조업 혁신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추진하고 있고, 장쑤성도 기존 산업 구조고도화와 함께 신흥 산업을 육성한다”며 “양측이 수소경제와 바이오 등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선제적으로 서비스·투자 상호 문턱을 낮춰 양국 기업 새 활로를 열자”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