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연구 기반 구축에 660억원 지원...핵심연구지원센터 첫 착수

정부가 인력 채용과 장비 마련 등 대학 이공계 분야의 연구 기반 사업에 향후 6년 동안 662억원을 투입한다. 핵심연구지원센터를 지정·지원하는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사업'을 올해 처음 추진한다.

교육부는 이·공학 학술연구 기반 강화를 위해 혁신연구지원센터 20개와 대학중점연구소 22개를 신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혁신연구지원센터는 기초과학 연구에 필요한 장비를 모아 성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그동안 국가 연구개발(R&D)비를 통해 대학에 연구 장비를 지속 지원했지만 개별 연구실 단위로 흩어져 있었다. 공동 활용이 어렵거나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활용이 저조한 경우도 많았다.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남대 에너지 융·복합 핵심연구지원센터 등 3개 센터를 시범 조성하는 사업을 했다. 장비를 공동 활용하고, 우수 장비전담인력(테크니션)을 활용해 수리비를 절감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시범 사업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교육부가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 사업으로 추진한다.

교육부는 사업 공모에 참여한 52개 연구센터 가운데 경희대 광전자소재·소자분석전문센터, 고려대 유전단백체 연구센터, 성균관대 MEMS·센서 플랫폼센터 등 20개 센터를 혁신연구지원센터로 선정했다.

선정된 센터는 앞으로 최대 6년(3+3년) 동안 장비집적화비, 시설운영비, 장비활용연구비 등 명목으로 연 3억~6억원을 지원받는다. 총 17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은 정부 R&D 지원 사업에서는 보기 어려운 장비전담인력 인건비도 포함한다. 기초과학에서 숙련된 장비전담인력 확보가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 등 해외 연구소는 경험과 역량을 갖춘 장비전담인력에게는 정규직 지위를 부여한다.

핵심연구지원센터 개념도. 자료=교육부
핵심연구지원센터 개념도. 자료=교육부

<핵심연구지원센터 지원대상>

교육부는 대학중점연구소 22개도 신규 선정했다.

사업은 1980년부터 교육부가 지원해온 사업이다. 이공분야 대학부설연구소를 대학의 연구 거점으로 육성하고, 박사후 신진 연구자들도 채용해 안정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70개에 이어 총 92개 대학중점연구소가 대학 내 학술연구 거점으로 활동한다. 올해 전체 예산은 487억원이다. 신규 22개 대학에는 139억원이 지원된다. 연구소는 연구소 운영 방식과 과제 성격에 따라 최대 6~9년 동안 연 7억~11억원을 지원받는다.

연구소는 5명 이내 연구교수 등 전임연구원과 연구보조원을 채용해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해당 연구 분야에 특성화·전문화된 신진 연구 인력을 육성한다.

선정된 연구소 가운데 기초과학분야 4개 연구소는 창의적·도전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자율운영 중점연구소'로 시범 운영된다. 서울대 기초과학연구원, 성균관대 기초과학연구소 KAIST 자연과학연구소, 제주대 기초과학연구소가 선정됐다. 정부는 연구 방향과 총액만 결정하는 블록펀딩 방식으로 사업비를 지급한다. 연구기관장이 예산 집행 자율권을 갖는다.

교육부는 △연구기반조성 △균형발전지원 △학문후속세대 지원 등 3가지 틀로 이공계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한 두 사업은 연구 기반 조성 사업에 해당한다.

이승복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대학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교육 혁신뿐만 아니라 학술 연구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대학의 이공 학술연구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학연구 기반 구축에 660억원 지원...핵심연구지원센터 첫 착수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