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강경화 장관에게 "헝가리와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당부

문재인 대통령은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와 관련 “헝가리 정부와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브리핑 일원화를 통해 혼란을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40분 청와대 여민1관 3층 소회의실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헝가리 유람선 참사 업무보고를 받고 이 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사고 가족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순조로운 지원이 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지시했다.

강 장관은 사고 발생 당일인 지난달 3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헝가리로 급파돼 헝가리측과 구조·수색 등 전반적 상황을 협의한 뒤 2일 귀국했다.

강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헝가리 유람선 실종자 탐색과 침몰 유람선 인양 및 사고 책임규명에 대한 우리 정부의 높은 관심과 의지를 헝가리 측에 각인시킴은 물론 전폭적 협력 의지를 확보했다”고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또 “강 하류 인접 국가에 지속적인 수색을 요청 중에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가족들과 언론을 대상으로 매일 브리핑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 자리에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과 김현종 2차장,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과 고민정 대변인 등이 함께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