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위원장 “현대·기아차, 협력사 상생협력 선도 역할 해달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3일 “현대·기아차 그룹이 2·3차 협력사에 대한 모범적 상생협력 사례를 만드는데 선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해 박한우 대표 등 기아차 임직원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렇게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조선업은 세계경제 불황, 경쟁국 추격 등 외부 요인 외에도 대형사에 편중된 산업구조, 연관 산업 내 상생협력 미흡 등 내부 요인으로 어려움이 가중됐다”면서 “과거 조선업의 대내외 상황은 현재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것과 유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산업도 조선업과 마찬가지로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한 밸류체인이 형성돼 있으며, 자동차 산업 밸류체인은 한 번 무너지면 복구가 어렵다”면서 “자동차 산업이 조선업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가 선제적으로 2·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금 결제, 생산성 향상, 미래차 대응 지원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생협력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현대·기아차 그룹이 국가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새로운 성장 원천인 미래차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최근 어려워진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라며 “정부도 큰 관심과 의지를 갖고 확산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확산을 위해서는 유망 산업 분야 등에 대한 기업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선제적 투자와 수요창출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1.5%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해 규모의 경제를 조기에 달성하고 시장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현대·기아차 그룹이 미래차 사업을 육성하면서 지자체, 근로자, 지역주민 등과 상호협의로 지역과 기업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일자리 모델이 발굴될 수 있도록 적극적 관심을 요청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아차는 현대·기아차 그룹의 상생협력 사례와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현대·기아차 그룹은 경영안정화 지원 차원에서 △부품업체 회사채 발행 지원(정부의 회사채 발행 지원 프로그램 참여, 150억원 출연) △미래성장펀드 신규 조성(협력사 자금지원 신규 1400억원 조성)을 추진한다. 친환경·미래차 부품 육성을 돕기 위해 글로벌상생협력센터를 통해 1~3차 협력사 임직원 역량 강화를 돕는다. 수소차인 넥쏘의 증산 투자비를 지원(440억원, 2019~2020년)할 방침이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