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에너지 시범도시 추진 전략 9월 발표.. 연내 3곳 선정

수소연료전지 ⓒ게티이미지뱅크
수소연료전지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연말에 선정하는 수소에너지 시범도시 사업에서 수소 파이프 등 수소 관련 인프라를 선제 구축한 지역이 가산점을 받는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에너지 기반 실증형 시범도시 추진 전략을 9월 발표한고 9일 밝혔다. 추진전략에는 기술개발과 기술개발 실증을 위한 로드맵까지 담긴다.

국토부는 올 초 업무보고에서 수소 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수소에너지 기반 실증형 시범도시' 3곳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6월 시범모델 구상을 발표하고 12월 선정할 예정이었다. 최근 강릉 수소탱크 폭발 사고에 따라 안전성 확보방안에 대한 연구·검증을 위해 전략 발표 일정을 6월에서 오는 9월로 늦췄다. 국토부는 이번 주 연구용역 공고를 내고 수소에너지 시범도시 안전성 관련 연구를 실시한다.

시범도시 예산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2022년까지 도시 전체에 인프라와 생태계를 갖추는 사업이어서 지방자치단체 관심이 뜨겁다. 지자체는 시범도시에 선정되기 위해 사업화 모델 발굴 용역을 추진하고 안전 확보 방안을 홍보하는 등 물밑작업을 펼치고 있다.

국토부는 신도시나 수소활용 선도지역을 시범도시로 선정하고 기술 개발 로드맵에 따라 마을과 주거 단위에서 실증할 방침이다. 수소충전소와 수소 공동주택·오피스 연료전지 등을 실증하는 기존도시형과 도심 수소 생산시설·파이프라인, ICT 기반 수소관리체계 등을 실증하는 대규모 실증형으로 구성해 추진한다.

저비용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나 에너지 생산·소비 체계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 등이 실증 대상이 될 예정이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기획하는 수소 관련 연구개발(R&D)과도 연계한다.

이에 따라 수소 시범도시 선정에는 기존에 인프라를 최대한 갖춘 곳이 유리한 입지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가산점을 고려하고 있다. 수소도시 효율적 조성과 운영, 규제 특례를 위한 수소도시법 제정도 검토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안전성 연구로 인해 추진전략 발표는 3개월가량 늦어졌지만 선정 작업은 연내 마무리할 것”이라면서 “추진전략 발표 후 공고하고 지자체 설명회를 한 후 선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