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용 부회장 측근 정현호 사장 소환…삼바 증거인멸 지시 여부 조사

정현호 사장
정현호 사장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측근으로 꼽히는 정현호 삼성전자 사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1일 정 사장을 불러 삼성바이오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에피스)의 증거인멸에 어디까지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정 사장은 예정된 출석 시간보다 이른 오전 8시50분께 검찰 청사로 들어갔다.

검찰은 삼성이 지난해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수사가 가시화하자 수뇌부 차원에서 증거인멸을 계획해 자회사에 지시를 내려보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5월 10일 삼성그룹 영빈관인 승지원에서 이 부회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이 같은 계획이 최종 승인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정 사장을 상대로 구체적 사실관계를 추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5월 1일 금융감독원은 분식회계 의혹에 관한 행정제재와 검찰 고발 등 예정 조치내용을 삼성바이오에 통보했다. 나흘 뒤인 5월 5일에는 이모 삼성전자 재경팀 부사장과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 등이 대책회의를 열었다.

삼성 측은 승지원 회의에서 증거인멸 계획이 결정됐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삼성은 10일 회의에 대해 “삼성바이오와 삼성에피스 경영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판매현황과 의약품 개발과 같은 두 회사의 중장기 사업추진 내용 등을 논의한 자리였다”면서 “증거인멸이나 회계 이슈를 논의한 회의가 전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와 삼성에피스가 직원들 노트북과 휴대전화에서 'JY', '합병', '미전실' 등 민감한 단어가 포함된 자료를 삭제하고 회사 공용서버를 숨긴 사실을 확인했다. 이 같은 증거인멸에 가담한 혐의로 이 부사장을 비롯해 사업지원TF 김모 부사장과 인사팀 박모 부사장 등 삼성전자에서만 임원 5명을 구속했다.

정 사장은 증거인멸·은닉을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수장을 맡고 있다. 사업지원TF는 국정농단 사태 이후 공식 해체된 그룹 미래전략실 업무를 물려받았다. 정 사장은 옛 미전실에서 경영진단팀장, 인사지원팀장으로 일했다.

정 사장이 검찰에 출석하면서 이 부회장 소환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 사장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정 사장 신병처리 방향에 따라 이 부회장 소환 시기도 결정될 전망이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