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대통령 북유럽 순방 계기로 노르웨이 시장 개척 본격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을 계기로 12일 노르웨이 오슬로 사이언스 파크에서 개최된 “한-노르웨이 네트워킹 데이에 참석했다.

네트워킹 데이는 한국의 ASEIC(사무총장 김세종)과 노르웨이의 이노베이션 노르웨이(대표 칼 크리스찬 아게룹)가 공동 주관해 열렸다. 노르웨이가 강한 조선·해양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 양국 중소기업간 협력을 강화하고 스타트업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국내 조선·해양 관련 중소기업 8개사가 참석해 해외진출을 통해 산업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했다. 양국 스타트업 20개사와 투자사 20개사가 참여한 스타트업 투자발표도 이어졌다.

양국 중소기업간 협력을 위한 2건의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과 이노베이션 노르웨이는 양국 중소기업의 지원에 관한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노르웨이의 세계 3대 선급사 중 하나인 DNV-GL(대표 레미 에릭슨)과 한국테크노파트진흥회(회장 이재훈)간 선박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중소기업 기술지원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에 대한 서명식도 함께 진행됐다.

박영선 장관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가정신으로 노르웨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북유럽, 전세계까지 활동무대를 확장시킬 때까지 중소벤처기업부가 든든한 후원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