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르웨이 정상회담…수소·북극·자율운행 선박 연구 등 실질협력 확대

우리나라와 노르웨이가 전통적 협력분야인 조선·해양, 북극연구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방산, 대기분야 연구 등으로 협력 폭을 확대한다. 또 수소에너지 분야 협력으로 '수소경제' 실현에도 함께 나선다.

노르웨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12일(현지시간) 오슬로포럼 기조연설을 위해 입장하고 있는 모습. <출처:청와대>
노르웨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12일(현지시간) 오슬로포럼 기조연설을 위해 입장하고 있는 모습. <출처:청와대>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와 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방문은 올해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노르웨이 국왕의 초청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최초의 국빈 방문이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양국관계 발전 방안 △친환경 미래선박과 수소에너지 협력 등 실질협력 강화 △지속가능한 해양·북극 보존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양국이 전통적으로 조선·해양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왔음을 높이 평가하고, 향후 친환경 및 자율운항 선박 개발 등 미래형 선박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보존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수소 에너지 협력도 처음으로 맺었다. 차세대 무공해 에너지원인 수소의 생산·활용·저장에 대한 기술개발과 정책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수전해, 액화선박 등 수소경제 관련 기술교류 및 실증 분야 협력에 집중한다.

문재인 정부는 '수소경제'시대를 선포하며 올해 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등을 발표했다. '수소에너지 강국' 노르웨이와의 협력으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 패러다임 혁신을 앞당기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양 정상은 지속가능한 북극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앞으로도 양국이 북극 공동연구 추진 등 북극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 외에도 양국의 '포용국가 건설'과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건설'이라는 정책 비전이 일맥상통한다는데 견해를 같이 하고, 복지·양성평등 분야에서 양국간 정책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노르웨이는 세계경제포럼(WEF)의 포용개발지수(IDI)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수소에너지 협력 MOU와 사회보장협정에 각각 서명했다. 또 이와 별도로 이번 방문 계기에 △북극 관련 협력 MOU 5건 △조선해양분야 MOU 7건 등 양국간 총 18건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미래지향적 실질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양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 강국인 만큼 미래형 친환경, 자율운행 선박 개발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노르웨이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신설해 양국 간 과학기술 정책을 공유, 신산업 분야 혁신기술 협력수준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