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도·금리 조회 기능까지 원스톱"…SBI저축銀 '바빌론 챗봇' 서비스 오픈

"한도·금리 조회 기능까지 원스톱"…SBI저축銀 '바빌론 챗봇' 서비스 오픈

SBI저축은행은 국내 금융사 처음으로 대출 한도 및 금리 조회 기능을 탑재한 챗봇 서비스 '바빌론 챗봇'을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

바빌론 챗봇은 SBI저축은행 상품인 바빌론에 적용된 챗봇 서비스다. 서비스는 기존 금융사 챗봇 서비스가 단순 상담만을 처리하던 것과는 달리 상담·상품추천·한도 및 금리조회·상품가입까지 원스톱 처리 가능하다. 또 머신러닝, 딥러닝 등 인공지능(AI) 기반 신기술과 언어 기반 자연어처리 기술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인공지능형 챗봇이다. 고객이 입력한 문장 의도를 체계적으로 파악해 높은 응답률을 보인다. 자동화학습 기반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한 시스템 안에 챗봇과 상담원이 연계돼 상담원이 답변해야 할 경우 대기 중인 상담원이 상담을 진행하는 구조로 상담원과 챗봇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지식학습이 반복되고 챗봇의 지능이 점점 고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은화 SBI저축은행 핀테크TF 이사는 “챗봇 서비스는 지난 4월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에 이은 또 한 번 혁신 사례”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핀테크 기반 금융 혁신을 통해 저축은행 업계 디지털 금융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