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메릴린치 초단타 매매 제재 여부 7월 추가 논의

한국거래소는 메릴린치의 초단타 매매에 대한 제재 결정을 연기했다고 19일 밝혔다.

거래소는 이날 시장감시위원회를 열어 미국 시타델증권의 초단타 매매 창구 역할을 한 메릴린치에 대한 회원사 제재 조치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다음달 회의를 속개하기로 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메릴린치 측에서 더 주장할 내용이 있다고 해서 소명 기회를 한 번 더 주기로 했다”며 “그쪽 얘기를 들어본 뒤 다음 회의에서는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시타델증권은 지난해 메릴린치를 통해 코스닥에서 수백개 종목을 초단타매매해 상당한 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흔히 고빈도매매(HFT)로 불리는 초단타 매매는 짧은 시간에 수많은 주문을 내는 알고리즘 매매의 일종이다.

시타델증권이 쓴 초단타 매매의 자세한 기법이나 구체적인 알고리즘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이번 조사는 한 개인투자자가 지난해 4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청원이 발단이 됐다. 청원자는 “메릴린치가 현재 매도 호가창에 매도 물량을 무더기로 쌓아둬 개인투자자를 위협한 뒤 그 아래 호가에서 다시 매수를 반복하고 이후 약간의 주가 상승시 무더기 매도를 반복하는 식으로 호가창 교란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거래소는 메릴린치의 행위가 명백한 위법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거래소 자체 시장감시 규정을 위반했을 가능성을 두고 심의를 진행 중이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