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6월 말 국회도서관 내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I got everything' 설치 운영”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유인태)는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I got everything'을 설치해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카페는 국회도서관 휴게실에 설치된다.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20일 사무총장실에서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설치 등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자립기반 조성 협약을 갖고 있다.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20일 사무총장실에서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설치 등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자립기반 조성 협약을 갖고 있다.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사무총장실에서 최경숙 한국장애인개발원장, 박은정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자립기반 조성 협약서'를 체결했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6월 말부터 운영되는 이 카페는 중증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데 국회가 솔선수범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공공·민간 연계 중증장애인 신규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회도서관에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인 'I got everything'를 설치해 중증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마련하는 게 목적이다. 직업재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해 나간다는 것이다.

'I got everything'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바리스타, 파티시에 등 직무훈련을 이수한 중증장애인이 취업해 자립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회도서관 휴게실에 설치되는 'I got everything' 40호점은 중증장애인 4명을 채용해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이 위탁 운영할 예정이다.

유 사무총장은 협약서 체결식에서 “이번 카페 설치로 중증장애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장애인 사회참여 기회 확대로 장애인에 대한 능동적인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비장애인의 인식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