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방폐물 정보 오류 무더기 적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원)이 방사성폐기물(방폐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원자력원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 요류에 대한 조사결과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원자력원은 이번 조사에서 2015년 이후 경주 방폐장으로 인도한 방폐물 2600 드럼 중 2100 드럼에 기재한 핵종농도 정보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수력원자력이 의뢰한 원전 방폐물 분석과정에서도 3465개 분석 데이터 중 167개 데이터에 오류가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원안위는 오류 내용이 업무 수행과정에서 다양한 실책과 더불어, 원자력연이 자체 개발한 데이터 관리시스템 관련 등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시료데이터 값 또는 측정·분석 결과를 잘못 기재하거나 유사하지 않은 드럼을 같이 분석하는 등 절차상 문제와 데이터 관리시스템 운영 과정에서 수식적용 오류가 발생한 사례라고 덧붙였다.

원안위는 방폐물 정보 오류 문제가 전반적 관리부실에서 비롯됐다고 판단, △원자력원의 업무 처리절차와 규젱 마련 미흡 △분석과정 오류 가능성에 대비한 검증절차 부재 △방폐물을 시급하게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설·인력 부족 △교차검증 한계 등을 지적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원자력원·공단 등 관련 기관에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며 “제도적 개선사항에 대한 검토도 착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음달 열리는 원안위 전체회의에서 원자력원 행정처분이 논의·확정될 예정이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