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상반기 인기상품]마케팅우수-에이스웨이브텍/5G PIM 테스트 장비/5G PIM 애널라이저

에이스웨이브텍(대표 문원규)의 5G PIM 테스트 장비는 실험실과 품질 관리 공정에서 부품 테스트에 적합한 랩(LAB) 타입 장비 PIM 애널라이저와 5G 네트워크에서 대량의 안테나 부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멀티포트 PIM 애널라이저로 구성됐다. 사용 환경에 맞춰 구성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멀티포트 PIM 애널라이저는 5G 시대를 겨냥해 에이스웨이브텍이 야심차게 준비한 제품이다. 국내외 안테나 제조업체로부터 생산성 향상과 품질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에이스웨이브텍의 5G용 멀티포트 PIM 테스팅 장비 (사진=에이스웨이브텍)
에이스웨이브텍의 5G용 멀티포트 PIM 테스팅 장비 (사진=에이스웨이브텍)

이동통신 장비에 사용되는 안테나, 케이블, 필터 등 모든 패시브 소자는 PIM(Passive Intermodulation) 시그널을 발생시킨다. 이 신호 때문에 신호 왜곡현상(PIM Distortion)이 발생해 통화품질이 저하되므로 이 신호를 허용치 이하로 낮춘 소자를 제작해야 한다. 해당 신호 수준을 테스트하는 장비가 PIM 테스터다.

5G 네트워크에서는 여러 주파수 신호가 하나의 RF 경로를 공유할 때 특히 PIMD가 낮아야 한다. 따라서 왜곡현상이 낮은 PIM 부품은 최적의 5G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된다.

에이스웨이브텍이 판매하는 5G용 PIM 테스팅 장비 중 랩 타입은 연구소나 품질관리 부서에서 통신 부품의 PIM을 테스트할 수 있는 이동형 제품이다. 20dBm에서 44dBm까지 채널당 가변 출력 파워를 제공한다. 별도 운용 소프트웨어가 설치돼 사용자 편의에 맞게 설정하면 쉽게 제어할 수 있다.

다른 종류인 멀티포트 애널라이저는 연구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특별히 공장 생산 라인에서 최대 32포트까지 연결하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PIM 테스팅 시스템은 에이스웨이브텍이 10년간 축적한 PIM 테스터 개발 경험을 토대로 세계 최초로 개발·판매하고 있다. 세계 유수 전시회에 출품해 에이스웨이브텍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연동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측정할 수 있어 편의성도 높였다.

주 수요처는 이동통신 안테나와 케이블 제조업체 등 패시브 소자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대량 생산체제를 갖춘 기업에서 필수 장비로 인식되고 있다. 연구소나 실험실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5G 시대 안테나 제품은 대역과 포트별 PIM 측정에 걸리는 시간이 전체 생산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원가를 절감해 제조 경쟁력을 높이려면 다중 포트를 지원하는 PIM 측정 장비가 요구된다.

에이스웨이브텍은 경쟁사보다 빠른 제품 출시와 다양한 고객 맞춤기능을 제공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2008년 국내 최초로 PIM 테스터를 국산화해 100% 수입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을 대체했다. 해당 기술로 15건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했으며 2009년에는 장영실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서도 국무총리상을 받아 정부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에이스웨이브텍은 1년에 네 번 이상 기술 전시회에 출품해 제품을 알려나가고 있다. 대형 고객사는 현지에서 제품을 시연하고 기술 세미나를 여는 등 제품 브랜드와 기술력을 강조하고 있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