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수돗물·탄력근로제' 현안 산적한데 '환노위'는 공전 중…내주초 일정 잡힐까

'붉은 수돗물·탄력근로제' 현안 산적한데 '환노위'는 공전 중…내주초 일정 잡힐까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붉은 수돗물' 논란에 일정을 잡지 못한 채 공전하고 있다.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등 산업계 시급 현안 처리가 불투명하다.

27일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환노위 개최를 두고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전날 오후에도 김학용 국회 환노위원장(자유한국당)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임이자 한국당, 김동철 바른미래당 환노위 소속 교섭단체 3당 간사가 회동했지만 소득이 없었다.

자유한국당은 붉은 수돗물과 관련한 상임위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상임위를 정상화해 각종 현안을 모두 다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붉은 수돗물만을 위한 상임위 개최에는 반대했다.

임이자 한국당 간사는 “우리 당에서 정한 것은 '붉은 수돗물'을 논의하는 상임위에 참여하겠다는 것”이라며 “여당은 국민 생명과 직결된 붉은 수돗물 문제와 관련해 상임위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정애 민주당 간사는 “붉은 수돗물 문제만 갖고 상임위를 열 수는 없다”며 “한국당 안에서도 이런저런 의견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환노위 일정은 이번주를 또 넘기게 됐다. 중재자로 나서야 하는 김학용 환노위원장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산업계와 경영계에서는 이를 처리해달라고 아우성이다.

지난 17일 국회를 방문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가장 급한 것은 '최저임금'과 '탄력근로제'에 관한 문제”라며 “불확실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국회에서 확정 지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붉은 수돗물도 국민 안전과 직결된 문제여서 처리를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여당 입장에서도 고민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한국당 의총에서 국회 정상화 합의 추인 불발로 당의 전략과 스텝이 꼬이면서 국회 공전화는 계속되고 있다.

임 간사는 “환노위원장이 (양 당의 입장을) 중재해야 하니까 '깊이 생각해보고 고민하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주말 동안 한국당 지도부와 논의해 다음주 초쯤 주요 현안 대부분을 다루는 의사일정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환노위 관계자는 “붉은 수돗물 문제만 갖고 상임위를 열기는 힘들어 보인다”면서 “위원장과 지도부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