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 아프로그룹 회장, 재일 한국학교 이사장 맡는다

금강학교 이사장 선임 직후, 최윤 아프로서비스그룹 회장(왼쪽)과 조영길 금강학교 전 이사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금강학교 이사장 선임 직후, 최윤 아프로서비스그룹 회장(왼쪽)과 조영길 금강학교 전 이사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OK저축은행(대표 정길호)은 모기업 아프로서비스그룹 최윤 회장이 일본 오사카 소재 학교법인 금강학원(금강학교)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제12대 신임 이사장에 선임됐다고 3일 밝혔다. 최윤 회장은 현재 OK배정장학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금강학교는 재일동포 1세들이 한국문화와 민족교육을 전파하기 위해 1946년 설립한 세계 최초의 한국학교다.

금강학교는 1961년 대한민국 정부 최초로 인가 받은 해외 한국학교로, 1985년에는 일본정부에서도 정규학교로 승인 받았다. 현재 이곳에는 200여명의 재일동포와 일본 초·중·고교 학생이 재학 중이다.

지난 몇 년간 금강학교는 학생 수 감소, 교육의 질 하향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OK배정장학재단은 금강학교의 이런 형편을 안타깝게 여기고, 지난 5월 금강학교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교환한 바 있다.

최윤 회장은 “일본 한국학교의 경쟁력 있는 교육은 재일동포 사회를 탄탄하게 만들고, 나아가 조국인 한국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인재 양성 출발점이라 생각한다”며 “향후 금강학교가 일본사회를 넘어 국제사회에서도 인정받는 '코리안인터내셔널스쿨(한국국제학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과 새로운 인연을 맺은 금강학교 학생 20여명은 9일부터 수학여행을 위해 모국을 찾는다. 이들은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탐방하고 체험하게 된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