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LG전자, 인도 저가 스마트폰 가능성 확인···완판 이어 후속 출시

LG전자 W10
LG전자 W10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가 인도 시장에서 저가형 스마트폰 초도물량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샤오미 등 중국 제조사가 선점한 인도에서 '가성비' 맞불 전략으로 반격 기틀을 다졌다는 평가다.

LG전자는 인도 특화형 신규 스마트폰 W10과 W30을 아마존 인디아에 선보여 판매 개시 10여분만에 초도 물량 완판을 기록했다.

LG전자 W30
LG전자 W30

W 시리즈는 판매 지역을 한정한 첫 인도 전용 모델이다. 현지 시장에 맞춰 출고가를 10만원대로 책정했다. 저가형 모델이지만 후면 듀얼·트리플 카메라와 4000㎃h 배터리를 장착했다. 신용카드 제휴와 통신사 페이백 등으로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현지 제조사개발생산(ODM) 방식을 채택, 수익성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 인도법인은 “W 시리즈가 올해 LG전자 스마트폰 포트폴리오 가운데 가장 잘 팔리는 모델로 등극할 만한 소비자 반응을 목격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 모멘텀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갤럭시M10
삼성전자 갤럭시M10

앞서 삼성전자는 갤럭시M10·M20을 인도에 출시, 판매 시작 3분여만에 1차 물량이 매진되는 성과를 거뒀다. 10만~20만원대 가격에 준 프리미엄급 성능을 갖춘 제품이다. 5000㎃h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한 M20은 인도 소비자 취향을 저격,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인도는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6분기 연속 감소하는 가운데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인구 13억명 중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4억3000만명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다. 평균 소득은 낮지만 모바일 결제를 비롯해 각종 모바일 기반 서비스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현재 시장 주도권은 샤오미와 비보, 오포, 리얼미 등 중국 제조사가 장악하고 있다. 1분기 샤오미가 29%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삼성전자(23%), 비보(12%), 오포(7%), 리얼미(7%) 순이다.

삼성전자 갤럭시M20
삼성전자 갤럭시M20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 특화형 저가형 모델을 선보인 것도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제조사에 정면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비슷한 가격대라면 브랜드 인지도와 품질 완성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삼성전자는 M 시리즈 후속 갤럭시M40과 팝업형 전면 카메라를 장착한 준프리미엄급 A80 인도 출시를 준비 중이다. LG전자는 10일 W 시리즈 판매를 재개하며 성능을 높인 W30 프로도 선보일 예정이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