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과 신기술의 만남...'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 개최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GDF 2019)'가 18일부터 24일까지 수원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개최된다.

글로벌 개발자 포럼은 경기도 대표 가상·증강현실(VR·AR) 관련 국제zhs퍼런스로 2017년 시작돼 매해 새로운 시장 가능성을 탐구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 주제는 '경험의 확장(Beyond Experience)'으로 VR·AR 등 첨단기술이 예술, 기술 그리고 사회 각 분야 경계를 허물며 인간 삶에 미치는 영향을 예술 작품을 통해 살펴본다.

문화예술과 신기술 만남을 보여줄 수 있는 세계적인 VR·AR 아티스트와 관련 전문가 강연, 예술융합 콘텐츠전시 그리고 약 25점 내외 엄선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18일에는 세계적인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인 지안프랑코 이안누치가 '몰입형 아트 팩토리 경험'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안누치는 제주에서 전시 중인 '빛의 벙커:클림트' 전을 기획한 아미엑스(AMIEX:프로젝션 매핑기술과 음향을 활용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예술감독이다. 'VR·AR 테크&아트 페스티벌'에 참여한 작가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콘서트도 진행된다. 21일과 22일 양일에 걸쳐 글로벌 미디어와 AR·VR 기업 간 미래비전 토론 및 교류가 이어진다.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 포스터.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 포스터.

해외 주요 연사로는 비디오 아트와 AR 작품을 넘나들며 활발한 작업을 선보이고 있는 미국 가브리엘 바르샤 콜롬보와 세계적인 문화 단체인 뉴 리얼리티 컴퍼니 창립자 윈슬로우 터너포터 등이 참석한다.

국내 주요 연사로는 제57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예술감독을 역임하고 현대자동차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 아트디렉터로 활동했던 이대형 감독 등이 참석한다.

VR·AR 관련 종사자는 물론 도민을 위한 VR·AR 가족 체험 및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문화공연을 제공해 모두가 즐기는 축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조광근 경기도 게임산업육성팀장은 “GDF 2019가 선사하는 완벽한 몰입경험을 통해 관람객이 VR·AR 기술을 활용한 예술 전반 세계적인 변화와 그 의미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