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철 LG화학 부회장 "2024년 글로벌 톱5 화학회사 도약…배터리 매출 비중 확대"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영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영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LG화학이 5년 내 '글로벌 톱5 화학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연매출을 59조원 달성하고 배터리 사업 매출을 전체의 절반 수준인 31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등 3대 핵심 축 중심으로 수익성 기반 성장을 가속화하겠다”면서 “올해 사상 최초의 매출 30조원대 진입에 이어 2024년에는 두 배 수준인 매출 59조원 달성과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를 돌파, 글로벌 톱5 화학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1984년 한국3M에 입사해 필리핀 지사장, 3M 미국 본사 산업용비즈니스 총괄 수석부사장을 거쳐 한국인 최초로 3M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수석부회장 자리에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전문 경영인이다. 올해 초 외부 인사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LG화학 최고경영자(CEO)직에 취임했다.

신 부회장은 '강한 회사를 더 강하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놓고 이를 위한 4대 경영 중점 과제로 △시장과 고객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기술을 상용화로 연결하는 연구개발(R&D) 혁신 △사업 운영 효율성 제고 △글로벌 기업의 격에 맞는 조직문화 구축을 제시했다.

LG화학은 현재 전체 매출에서 약 60%를 차지하는 석유화학 사업 의존도를 2024년 30%대로 낮추고, 자동차 중심 배터리 사업 매출을 전체의 50% 수준인 31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선제적인 R&D로 500㎞ 이상 3세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 우위를 확보하고, 생산기술·품질·공급망관리(SCM) 등 운영 역량도 강화한다.

신 부회장은 “지난해 세계에서 생산된 차량 9400만대 가운데 전기차는 240만대 수준이었지만 2024년이 되면 1200만대 이상으로 급성장이 예상된다”면서 “전지 사업 확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인력 자원과 생산 능력 등 운영 능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력 사업인 석유화학사업은 고부가합성수지(ABS)·고부가폴리올레핀(PO)·고기능합성고무(NBL) 등 고부가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한 현지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M&A) 등 외부 성장 기회를 탐색한다.

시장과 고객 중심 조직 개편의 첫 사례로 지난 4월 탄생한 첨단소재사업본부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 자동차용 접착제를 중심으로 경량화·전장화 고부가 제품을 육성하고 솔루블 등 차세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재료 중심으로 소재 시장 변화에 대응한다. 차세대 먹거리인 생명과학사업본부는 히알루론산 필러, 자가면역, 당뇨 등 기존 사업에서 지역·제품 다각화를 통해 사업 가치를 극대화하고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 상용화에 집중한다.

LG화학은 올해 R&D에 사상 최대인 1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연말까지 R&D 인원을 약 6200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구체적인 사업부문별 투자 계획은 밝히지 않았지만 전지와 생명과학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질 예정으로 있다. 우수 인재 확보도 강조됐다. 신 부회장은 취임 후 유럽, 일본, 미국 등 세계에서 열리는 인재 채용 행사를 직접 주관하는 등 글로벌 인재 발굴과 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신 부회장은 “세계적으로 탁월한 인재를 끌어모으고 개발하는 데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올해 신입과 경력을 포함해 2000명 채용 계획을 세워 놓았으며, 각 사업본부와 지역별 특성에 맞는 보상 제도를 유연하게 운영해 핵심 인재를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현정 배터리/부품 전문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