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무능 외교 정점에는 文대통령 있어"

나경원 "무능 외교 정점에는 文대통령 있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5일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현재의 무능한 외교 라인 정점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장 시급한 조치는 바로 통상보복 조치를 중단시키는 것”이라며 “치열한 외교전으로 일본 정부가 이성을 찾고 돌아오게 해야 하는데 지금 외교라인은 어디 가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잘못된 외교라인을 빨리 교체해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긴급 추경안을 두고 '응급환자에게 체력장 시키는 꼴'이라며 비판했다. 그는 “정부와 여당이 3000억원을 추가한 추경안을 말한다”며 “그동안 (대체기술 확보, 자체기술 확보를) 소홀히 해왔는데 이제 와서 추경안을 내놓는다는 것은 응급환자에게 체력장 시키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갑자기 내놓은 일본 통상 외교 추경, 이것으로 일본 통상보복을 이겨낼 수 있는지 매우 부정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금 해야 하는 것은 한쪽으론 외교로 풀어야 하고 한쪽으론 우리 경제를 튼튼하게 해야한다”며 “경제를 튼튼히 하는 것은 결국 정부 경제정책 기조 바꾸는 것인데, 어제 김상조 실장의 발언을 보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소득주도성장 폐기 대신 고집을 하는 황당한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외교적 해결과 경제적 해결이 같이 가야한다”며 “경제적 해결의 정답은 소득주도성장 폐기”라고 강조했다.

또 “어렵사리 문을 연 6월 임시국회를 '묻지마 추경 거수기' 국회로 만들려던 여당이 이제는 정경두 방탄국회로 만들고 있다”며 “국민에게 빚지는 추경도 정치에 끌어오고 일본 통상보복 위기도 국내정치 쓰는 정권이 여야합의와 협상이란 기본질서마저 무너뜨리면서 이 국회를 직무유기 국회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