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농식품 품질측정기 개발 '스트라티오코리아' 이달의 A-벤처스 선정

농림축산식품부는 휴대용 농식품 품질측정기를 개발한 '스트라티오코리아'를 이달의 A-벤처스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스트라티오코리아의 휴대용 농식품 품질측정기로 한우 등급 판정을 하는 모습.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스트라티오코리아의 휴대용 농식품 품질측정기로 한우 등급 판정을 하는 모습.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스트라티오코리아는 소고기 신선도, 과일 당도, 우유 내 지방 함유량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 농식품 품질측정기(분광기)를 개발했다.

이 회사 품질 측정기는 측정하고자 하는 농식품에서 방출되는 가시광선과 근적외선을 분석한다. 이때 더 넓은 파장을 측정함으로써 다양한 제품을 분석할 수 있어서 타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이 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이 회사 이제형 대표는 2013년부터 3년간 기술개발에만 매진해 제품을 개발했고, 농식품부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농식품벤처창업센터는 관련 분야 전문가 및 기업과의 연결고리를 마련하고 시제품 제작 등을 위해 자금을 지원했다.

스트라티오코리아는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아 최근 2년간 약 29억원의 민간 투자를 유치했다. 주요 구매고객은 국내외 기업뿐 아니라 미국 뉴햄프셔·스탠퍼드 대학, 연구기관 등으로 다양하다. 미얀마 식품의약품 안전청과 항말라리아제 진위를 판명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동남아 안전 식품·의약품 유통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스트라티오코리아의 성공은 벤처기업가의 창의적 발상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앞으로도 우수 벤처·창업기업이 더욱 성장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형 스트라티오코리아 대표.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이제형 스트라티오코리아 대표.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이달의 A-벤처스는 농식품부가 우수 벤처·창업기업을 선정하는 사업으로, 농식품 영역의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해 선정된 기업의 성공 이야기를 다양한 경로로 홍보하고 있다.

함봉균 정책(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