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기술원, 광학렌즈·모듈 산업화 추진…18일 기술교류회

한국광기술원(원장 김영선)이 자율주행차·휴대폰·블랙박스 등 최첨단기기의 '눈'에 해당되는 광학렌즈 및 모듈 산업화에 나선다.

국내 최고의 광학소재·설계·공정·측정평가 일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광기술원은 18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국내외 광학 렌즈 및 모듈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광학모듈 기반구축을 위한 기술교류회를 개최한다.

광기술원은 이날 행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적외선 광학렌즈 기술개발 및 산업화 지원'과 '차세대 광학모듈 핵심공정 및 시제품제작 기반구축' 사업과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또 전문가를 초청해 4차 산업혁명 미래 산업의 산업용 광학계 역할 및 기술동향을 공유한다.

세부적으로 △김면식 엑스트리스 박사는 마이크로 렌즈 △김동균 그린광학 전무는 천체 우주항공용 광학계 △김재범 오트론텍 이사는 차량용 광학렌즈 △오은송 와이앤지 연구소장은 3D 인식카메라의 MLA 형태의 디퓨져 설계와 제조 △이해동 플리어시스템 한국지사장은 적외선 열카메라의 변천사 및 응용분야를 각각 발표한다.

김선훈 한국광기술원 광학렌즈연구센터장은 기존 사출성형 기반의 플라스틱 렌즈의 공정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웨이퍼 레벨 광학 렌즈 대량생산기술을 소개한다.

김영선 원장은 “전주기 광학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으로 광학렌즈 모듈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겠다”면서 “광학렌즈 분야의 일본 수입규제에 대응해 핵심 소재부품의 내재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광기술원이 지난해 개최한 차세대 광학모듈 기술교류회 참석자들의 단체 기념사진.
한국광기술원이 지난해 개최한 차세대 광학모듈 기술교류회 참석자들의 단체 기념사진.
한국광기술원이 18일 개최하는 차세대 광학모듈 기술교류회 홍보 포스터.
한국광기술원이 18일 개최하는 차세대 광학모듈 기술교류회 홍보 포스터.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